제철 맞은 달래 효능! 달래의 효능 알아보기 본문

건강 정보

제철 맞은 달래 효능! 달래의 효능 알아보기

하늘공감 2018. 3. 18. 21:43
반응형

 


봄 하면 봄나물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쑥, 냉이 등 봄에만 먹을 수 있는 제철 나물들이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매콤 쌉싸름한 맛으로 입맛을 돋우어주는 달래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달래는 봄을 대표하는 봄철 나물로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건강에도 매우 좋은 봄철 나물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철 맞은 달래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철 맞은 달래의 효능은 동의보감에도 적혀있다고 합니다.
달래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속을 편안하게 하고 소화를 돕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보통은 봄나물로 무쳐먹거나 된장찌개 등에 넣어서 먹지만 달래가 가지고 있는 효능 성분을 그대로 먹기 위해서는 열로 가열하는 조리방법을 선택하지 말고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012

 

달래 효능 _ 비타민 부족 현상 예방


달래에는 비타민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어 비타민 부족 현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달래에는 비타민 A, B 군, C가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열에 약한 비타민의 특성상 가급적 조리하지 말고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달래 효능 _ 체내 염분 배출


달래의 칼륨 성분이 체내 염분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염분이 많은 식단을 가진 한국 사람들에게 더욱 좋은 봄나물이라고 하는데요.







 

 

달래 효능 _ 다이어트


대부분의 나물류가 칼로리가 낮기는 하지만 달래 또한 매우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 대표적인 저열량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꼽힌다고 합니다.
달래 100g에 27kcal밖에 되지 않는 반면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매우 좋은 음식이라고 하네요.

 

 

달래 효능 _ 혈관 건강


달래는 '오신채'라고도 불리는데 다섯 가지 맛을 가진 채소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달래를 먹게 되면 알싸한 맛을 느낄 수 있는데 달래의 효능 중 하나인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알리신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달래의 알리신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달래 효능 _ 피부미용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미용과 노화 방지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달래는 영양소 파괴를 줄이기 위해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위에 몇 번 언급했는데요. 달래를 먹는 방법은 찌개 등에 넣어 감칠맛을 내기도 하지만 무침, 김치, 장아찌 등 열을 가해 영양소를 파괴하지 않는 방법으로 먹을 수 있어 더욱 좋은 나물이라고 합니다.






 


제철 맞은 달래 효능! 달래의 효능을 알아보았는데요.
달래를 구입할 때에는 줄기와 알뿌리가 가지런하고 생생하게 살아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구입 후에는 달래가 마르지 않도록 신문지 등에 말아 보관하고 구입 후에는 7일 이내에 빨리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반응형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AG

more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