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 가려움 원인 알아보기, 무조건 참지마세요. 본문

건강 정보

항문 가려움 원인 알아보기, 무조건 참지마세요.

하늘공감 2018. 2. 11. 18:09
반응형

항문 가려움은 속시원히 긁을 수도 없을뿐더러 병원을 찾는 것도 꺼리게 되는 질환입니다.
항문 가려움은 항문 소양증이라고 불리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항문 가려움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항문 가려움은 다양한 원인들로 발생하지만 특히 어린아이와 소아들에게 많이 발생하고 중년 남성들에게도 흔히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원인 중 매우 다양하며 요충 감염, 항문질환, 대장질환, 갑상선 이상, 성관계 등이 항문 가려움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항문 가려움 _ 요충 감염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항문 가려움이 있을 경우 원인이 대부분 요충 감염에 의한 것이라고 합니다.

요충 감염으로 인한 항문 가려움은 특히 밤에 가려움 증상이 심해지는데 이유는 요충이 밤 동안 항문으로 나와 알을 산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요충 감염은 어린이집과 같은 아이들이 단체생활을 하는 곳에서 옮기기 쉬운데 항문을 만졌던 손으로 신체 접촉을 하면서 옮길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밤 동안 항문 가려움 증상이 심하다면 구충제를 먹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항문 가려움 _ 피부질환


평소 아토피, 건선, 지루성 피부염 등 피부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 심하면 항문에도 가려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아토피나 접촉성 피부염 등과 같이 재발성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항문 가려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건선으로도 항문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건선인 경우에는 주위의 피부색보다 피부가 하얗게 변하며 피부가 늘어진다고 합니다.

 

 

0123


 


항문 가려움 _ 대장, 항문 질환


치핵, 치루와 같은 항문 질환이 있거나 설사, 대장염과 같은 대장 질환이 있을 경우 항문 주위에 분비물이 많아지고 습한 환경이 되면서 항문이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치핵이나 치루와 같은 항문 질환이 있을 경우 대변시 뒷 처리가 깨끗하게 되지 않으면 대변의 세균과 독소 등이 피부에 자극을 주어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어 청결한 용변 처리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항문 가려움 _ 성관계


성관계로 인해서도 항문 가려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사마귀, 매독, 임질 등 성관계로 인해 감염되어 발생하는데 항문이나 성기에 좁쌀 모양의 작은 혹이 발생하며 항문 가려움과 항문 통증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항문 곤지름은 전염력이 강하기 때문에 진단을 받은 후에는 성관계뿐만 아니라 목욕탕, 사우나, 수영장과 같은 다중이용시설 또한 자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항문 가려움 원인 몇 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항문 가려움은 이 외에도 당뇨병, 갑상선 질환, 신장 질환, 암과 같은 질병을 가지고 있거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 알코올 등 가려움을 유발하는 음식을 먹은 후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극심한 스트레스나 긴장 상태이 때에도 항문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01234


항문 가려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청결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배변 후에는 깨끗한 물로 씻어낸 후 습기를 제거해 습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고 몸에 꽉 끼는 옷이나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옷 등을 피하는 것도 항문 가려움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위에 언급된 원인들로 기인된 항문 가려움이라면 원인 제거를 위해 건강 관리에 힘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항문 주변은 신경 세포가 많은 곳이기 때문에 작은 자극에도 가려움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신경 세포가 많은 만큼 예민한 부위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항문 가려움증으로 청결하지 못한 손으로 긁게 되면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을 뿐 아니라 지속적인 강한 자극으로 피부가 짓무르거나 피부가 두꺼워지고 변색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항문 가려움은 매우 흔한 질환이기 때문에 부끄러워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가급적 빨리 원인을 찾고 치료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AG

more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