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간지러움, 질염 증상과 질염 종류 본문

건강 정보

질 간지러움, 질염 증상과 질염 종류

하늘공감 2018. 2. 10. 17:07
반응형

 


여성들에게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질염'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질염은 '여성 감기'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여성의 약 70% 이상이 걸릴 만큼 매우 흔한 질병이라고 합니다.

 


 

질염은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병원을 꺼려 해 증상을 악화시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질염 증상을 우습게 보았다가 증상이 심해지면 요도염, 골반염이나 자궁에 염증이 생기는 등 합병증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질염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치료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질염은 자궁과 이어지는 생식기관인 질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으로 냉 분비가 많아지거나 질 가려움증, 외음부 붓기, 악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질염 증상 1


하얀 치즈 같은 질 분비물과 가려움증이 동반된다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곰팡이성 질염인 칸디다 질염이라고 합니다.
칸디다 질염은 여성의 약 75%가 걸릴 정도로 발병률이 높은 질염이라고 하는데요.
칸디다 질염 증상은 질 가려움증이 동반되며 하얀 치즈 덩어리 같은 냉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칸디다 질염은 성관계와 무관하게 수영장이나 찜질방, 바닷가 등 다중이 이용하는 환경에서 옮아 질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임산부, 당뇨병 등을 가지고 있는 경우 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곰팡이 균의 특성상 습한 환경에서 더욱 자주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교적 치료가 쉬운 질염 증상으로 항진균제를 이용해 치료된다고 합니다.


칸디다 질염 증상은 간지러움을 동반하기 때문에 긁어 상처가 생기게 되면 외음부 붓기, 작열감, 성교통 등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하얀 치즈 같은 냉 분비물과 질 가려움 증상이 나타난다면 초기에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01234

 


질염 증상 2


묽은 질 분비물과 생선 비린내가 난다면?


세균성 질염이라고 합니다.
세균성 질염은 질 가려움 증상은 거의 없지만 심한 생선 비린내와 함께 묽은 질 분비물이 나오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건강한 질은 산성을 유지하는데 산성을 유지하게 하는 유산균이 들고 혐기성 세균이 과 증식되며 나타나는 질염 증상이라고 합니다. 세균성 질염은 질 안쪽까지 세정제를 이용해 씻어내는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잦은 성관계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성관계로 옮기는 질환은 아니라고 하네요.
시중에 많은 여성 청결제가 사용되고 있지만 여성 청결제는 질 안쪽이 아닌 외음부만 세정하는 용도로 사용해야 합니다.





 


질염 증상 3

 


가려움증과 붓기가 나타난다면?


성관계를 통해 발생하는 질편모충증 질염이라고 합니다.
질편모충증 질염은 가려움증과 함께 외음부에 부종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이 질염은 보통 세균성 질염과 함께 동반되기 때문에 생선 비린내와 같은 악취 또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질편모충증 질염은 성 접촉을 통해 옮길 수 있는 질염이기 때문에 파트너와 동반 치료가 진행되어야 하며 질편모충증 질염의 원충은 물에서도 전파될 수 있어 해당 질염에 결렸다면 수영장, 목욕탕 등의 시설 이용을 자제해야 한다고 합니다.

 

 


 

0123


질염 증상 4


심한 가려움증과 출혈이 있다면?


폐경기 이후 여성들에게 자주 나타날 수 있는 위축성 질염이라고 합니다.
위축성 질염은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며 질 분비물이 줄어들어 질 환경이 건조하게 되어 약한 자극에도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 질염 증상이라고 합니다.

질 분비물이 줄어들어 지리 건조한 환경이 된다는 것은 그만큼 질의 방어 기능이 약해진다는 뜻으로 세균에 쉽게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위축성 질염인 경우에는 경구투여 약 등 호르몬 치료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질염 증상과 질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질염은 산부인과를 내원해야 하는 질환으로 많은 여성들이 산부인과 검진 자체를 꺼려 하는 경우가 많아 염증 증상을 더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질염은 여성에게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일 뿐만 아니라 재발 또한 잦은 질환이기 때문에 질염 증상이 발생한다면 병원을 찾아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AG

more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