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잘때 식은땀 나는 원인 알아보기 본문

건강 정보

잠잘때 식은땀 나는 원인 알아보기

하늘공감 2018. 1. 12. 18:46
반응형

잠잘때 식은땀으로 이불이나 베개가 축축이 젖어있었던 경우 있으신가요.

보통은 감기 등으로 인해 열이 나거나 몸이 안 좋을 때 잠잘때 식은땀을 흘리게 되는데요. 평소 컨디션과 상관없이 잠잘때 식은땀을 흘리는 경우가 있는데 잠잘때 식은땀을 흘리는 증상을 도한증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땀이 나면 끈적거리는 불쾌함이 있어 보송보송한 상태를 좋아하는데요.

땀은 몸의 열을 체외로 발산시켜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며 몸의 노폐물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땀이 나는 현상은 건강에 이로운 현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잠잘때 식은땀을 흘리거나 혹은 과도한 땀, 아예 땀이 나지 않는 증상 등은 우리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라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잠잘때 식은땀이 나는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잠잘때 식은땀이 나는 이유가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건강상의 문제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성호르몬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중년 여성의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면 시상하부 기능 저하로 인해 체온이 상승해 체온이 높아지며 식은땀 분비가 많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와 폐경기 증상이 안면홍조, 체온 상승으로 인해 열이 나는 증상, 많아지는 땀의 양이 이런 이유라고 하네요. 때문에 잠잘때도 식은땀 분비가 많아진다고 합니다.





 


잠잘때 식은땀이 나는 원인 중 하나인 성호르몬은 여성 호르몬뿐만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남성호르몬이 부족한 경우에도 잠잘때 식은땀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탈모 약과 같은 남성호르몬 생성을 막는 약을 복용한 경우에 더욱 잘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012


이 외에도 식은땀은 운동이나 움직임을 통해 나는 땀이 아닌, 쇼크나 놀랐을 때 교감신경에 의해 나는 땀으로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정신적인 자극이 있을 때 나타나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수면 부족 등이 있는 경우라면 잠잘때 식은땀이 자주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잠잘때 식은땀이 나는 원인은 평소 기초대사량이 높거나 저혈압이 있는 경우, 당뇨가 있을 때 저혈당 증상을 경험할 때,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을 때 등 잠잘때 식은땀이 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잠잘때 식은땀이 자주 나타나며 무기력증, 감기 증상, 발열,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식은땀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AG

more
Total
Today
Yesterday